농업기술뉴스

이삭거름 주는 시기 늦추고 쌀 품질 높이고...
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19-07-03 16:15
조회
287

- 이삭패기 15일 전 뿌리면 완전미율 높아져… 양 조절 중요 -

농촌진흥청(청장 김경규)은 고품질1)쌀 생산을 위한 이삭거름2)을 주는 시기를 제시했다.

이삭거름은 쌀의 단백질 함량과 완전미율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삭패기3) 15일 전에 주면 고품질 쌀 생산에 유리하다.

이삭패기 25일 전에 주면 속이 차지 않은 벼 알이 너무 많이 달리게 돼 쌀 품질이 떨어진다.

반면 15일 전에는 이삭 일부가 퇴화되면서 적당한 벼알수를 유지하고 벼 알 크기도 커져, 이때 거름을 주면 전분이 충분하게 채워져 벼 알이 충실하고 완전미율이 높아져 쌀 품질이 향상된다.

이삭거름 중 질소 성분은 쌀 수량을 늘리는 데 도움을 주지만 쌀 단백질 함량을 높여 품질 향상에는 좋지 않다. 따라서 거름 주는 양도 조절해야 한다.

고품질 쌀 생산 시 농촌진흥청 표준 거름을 주는 양에 따르면 질소는 10a당 성분량 기준 9kg이며, 이 중 이삭거름은 30%인 2.7kg 수준이다.

이삭패기 전 25일보다 15일에 이삭거름을 주면 현미 천 알의 무게는 0.7g, 완전미율은 3.2% 늘어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다.

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오명규 작물재배생리과장은 "기후변화로 쌀 수량과 품질도 영향을 받고 있다. 이삭거름 주는 시기와 양을 잘 조절해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길 바란다."라고 말했다.

[참고자료] 이삭거름 주는 시기에 따른 쌀 품질 변화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) 단백질 함량이 낮고, 완전미율이 높을수록 좋다.
2) 벼, 보리 따위의 이삭이 줄기 속에서 자라나기 시작할 무렵에 효과를 보기 위하여 주는 웃거름
3) 이삭이 지엽 속에서 나오는 것

출처 : 농촌진흥청 2019.07.03. 보도자료

만족도 평가

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?